주택연금(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은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소유하고 있는 본인 주택을 담보로 일정 나이가 되었을 때 매월 고정액의 대출금을 연금처럼 지급하는 복지 제도입니다. 내 가족, 자식에게 피해를 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가입하시는데요.주택연금 계산기, 수령액 조회, 가입연령 등 미래에 내가 수령할 주택연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내 자산을 담보로 하는 만큼빠르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 계산기
계산 방법
주택연금 계산하는 방법은 처음 들었을 때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요. 누구나 쉽게 주택연금 수령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주택연금 계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PC 또는 모바일로 조회하실 수 있으니 관련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단, 기존 공시지가 9억원에서 실거래가 기준 12억원에 이르는 금액까지만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C/모바일: 한국주택금융공사->주택연금->가입안내->예상연금조회
‘예상 연금 조회’ 메뉴로 들어가시면 관련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의 생년월일, 주택 구분, 주택 가격, 지급 방식, 월 지급금 지급유형은 필수 입력 사항이므로 주택연금 가입 시 정하셨던 내용 그대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정보 입력 후 하단에 조회하기를 누르면 매월 수령할 수 있는 예상 연금 조회 금액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수령액 조회
주택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은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가격과 주택연금 가입 시점의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택연금은 종신 방식과 확정 기간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수령액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수령 방법(종식방식)
종식방식은 정액형, 초기증액형, 정기증가형으로 나뉩니다.
- 정액형: 매월 고정액을 연금 형식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초기증액형: 가입 초기에는 정액형보다 많은 수령하고 그 후에 정액형보다 적게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 정기증가형: 가입 초기에는 정액형보다 적게 수령하고 3년마다 4.5%씩 증가하는 금액을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수령 방법(확정기간)
확정 기간 혼합방식은 평생 거주하면서 주택연금 가입연령에 맞춰 10년, 15년, 20년, 25년, 30년 중 기간에 정액형처럼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예상 수령액
월 예상 수령액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한 예시를 참고해주시면 되시며 실 주택연금 계산은아래 계산기를 통해 예상 연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 종신 지급방식의 정액형을 선택할 경우, 3억원 상당의 일반주택은 가입 시점 연령이 70세일 때 매월 90만 1천 원을 연금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종신 지급방식의 정액형을 선택할 경우, 3억원 상당의 노인복지주택은 가입 시점 연령이 위 사례처럼 70세일 때 월 78만 4천 원을 수령합니다.
- 종신 지급방식의 정액형으로 주거목적 오피스텔의 경우, 3억 원 주택 기준 월 72만 9천 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가입연령
본인 또는 배우자의 나이가 55세 이상이며 주택 소유자일 경우 주택연금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55세 나이 기준은 최초 주택의 저당권 설정 등기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을 년, 월, 일로 계산하여 년 미만은 절삭합니다.
이번에는 앞으로 수령하실 주택연금 예상액 조회를 위한 주택연금 계산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다음번에는 주택연금 가입 방법, 조건, 단점 등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계산기는 공시지가를 반영한 금액이기 때문에 추후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9~10월에는 최대 12억 원까지 공시지가 상한선이 올라갈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 주택을 담보로 대출받아 연금 형태로 생활비를 받는 건데 왜 이게 복지 제도인지 이해 못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주택연금 제도는 평생 거주하면서 평생 생활비를 지원해주고 국가가 보장하는 연금으로 각종 세제 혜택도 있기 때문에 복지 정책 중 한 가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추후 주택연금의 장단점을 잘 비교하셔서 노후 준비를 마련하시길 바랍니다.